2021.12.08 (수)

  • 맑음동두천 0.5℃
  • 맑음강릉 5.2℃
  • 맑음서울 4.9℃
  • 맑음대전 3.1℃
  • 맑음대구 4.7℃
  • 맑음울산 9.1℃
  • 맑음광주 5.4℃
  • 맑음부산 9.3℃
  • 맑음고창 2.0℃
  • 맑음제주 8.8℃
  • 맑음강화 1.6℃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0.8℃
  • 맑음강진군 2.4℃
  • 구름조금경주시 4.4℃
  • 맑음거제 6.8℃
기상청 제공

정치·경제

문 대통령, K-박람회 현장 방문…“한류를 넘어 ‘K-붐’으로”

분야별 전시홍보관·기업 화상 상담회 현장 등 참관하며 관계자 격려

URL복사

 

(전북더푸른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K-박람회' 현장을 찾아 콘텐츠, 농수산식품, 화장품, 브랜드K 소비재 등의 전시홍보관과 화상 상담회를 참관하고 기업인 및 행사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날 방문한 '2021 K-박람회'는 그간 부처별로 진행하던 비대면 수출 지원 행사를 연계해 한류 연관 상품을 홍보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한류행사로, 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 등 6개 부처가 협력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K-박람회는 11월 한 달 동안 실감형 기술을 결합한 온라인 공연, 실시간 상품판매전(라이브 커머스), 국내외 온라인 유통망 내 판촉전, 한류 홍보 콘텐츠 방영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콘텐츠 및 연관 산업 분야의 국내외 약 900여개 기업이 참여해 화상 상담, 계약 체결 등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 

특히, 8~11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집중적인 화상 상담과 실시간 판매를 진행하고 분야별 전시홍보관을 운영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각 산업의 주요 수출제품 및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전시, 해외 구매 기업과의 화상연결시스템, 온라인 체험 전시실, 제품 체험공간 등 다양하게 구성된 부처별 전시홍보관을 둘러보며 한류 및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인 노력과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 여건에도 불구하고 한류와 연관된 4대 K-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수출 성과를 기록하며 우리 경제의 성장을 일구어 온 기업인들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알파벳 K가 전 세계에서 한국을 의미하는 수식어가 되고, 1990년대 후반 작은 물결에 불과했던 한류가 거대한 파도가 되어 'K-붐'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한류 및 연관 산업을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확장현실(XR) 기반의 실감형 온라인 무대로 꾸며진 문화체육관광부의 K-콘텐츠 전시홍보관에서 1990년대 말 이후의 한류의 진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XR 기술을 활용해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제작 현장을 체험했다.

문 대통령은 '재능 있는 수많은 인재들과 무궁무진한 이야기 소재를 보유한 우리 콘텐츠 산업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표현력을 무한히 확장해 가며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세계가 사랑하는 K-푸드'를 주제로 한 농림축산식품부 전시홍보관에는 김치와 장류,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대표 수출품목들이 전시돼 있다. 이날 김치 QR코드를 체험하고 한류 마케팅을 통한 김치 수출 성공사례를 청취한 문 대통령은 김치 수출 기업 관계자에게 '한국을 상징하는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필수음식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양수산부의 K-시푸드 전시홍보관에서는 김을 주제로 김 제조,판매의 발전 과정, 중소 김 가공업체의 한류 연계 수출 성공사례, 가상현실(VR) 체험 전시실을 통한 제품 구매 과정 등을 체험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 검은 종이라고 인식되던 김이 우리 수출 수산식품 중 1위가 된 것을 언급하며, '김을 비롯한 한국의 수산식품이 건강한 맛을 알리는 음식 한류의 선봉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복지부의 K-뷰티 전시홍보관에서 피부특성 측정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듣고 '한국 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정부의 기술 개발 지원, 한류를 통한 마케팅이 함께 어우러져 한국의 미를 세계에 잘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통상자원부 소비재 전시홍보관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해외 유통망 협업 소비재 판촉전을 둘러보며, 인도네시아 현지 쇼핑몰에서 K-몰을 운영하며 한국 소비재를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현지 기업 대표와 화상으로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도네시아 현지에서의 인식과 반응 등에 대해 청취하고, 앞으로도 한국 소비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구매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의 브랜드K 전시홍보관에서 즉석 떡볶이, 구강청결티슈 등 브랜드K 제품 중 한류 연계 마케팅으로 성공한 제품, 뷰티와 정보기술(IT)를 결합한 목욕용품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제품도 성능과 품질이 좋으면 성공할 수 있도록 브랜드K 선정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박람회의 전시홍보관 참관을 마친 문 대통령은 스튜디오 배경으로 전환된 K-콘텐츠 전시홍보관 온라인 무대에서 '세계 시장에서 K-산업과 K-상품이 품질과 신뢰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인들의 노력과 도전을 응원하고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언급하며, K-박람회와 다양한 K-연관산업의 성장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바캉스에서 BOOK캉스를 즐겨라
(익산=전북더푸른뉴스) 정기원박사컬럼=전염병으로 인한 긴장과 무더위는 금년 여름 우리를 더욱 지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코로나19나 무더위와 동거, 적응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삶이라도 나름대로 즐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다. 즉 축구경기에서 수비나 공격위주의 축구경기보다는 수비와 공격을 병행하여 게임을 이끌어가는 감독이 승리를 가져올 확률이 높다. 따라서 우리에게 부딛혀오는 불편한 것들에 대하여 방어하며 예방 전진해야 한다. 과거에는 헉헉대는 무더위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닌다는 것은 생각치도 못했던 일이다. 그러나 1년 이상 마스크 착용에 적응하다보니 이제는 잘 착용할 수 있다. 최고의 백신은 마스크이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야만 한다고 연습해왔기 때문이다. 더운 여름 휴가를 얻어 며칠 심신에 여유를 가져보는 일은 얼마나 즐겁고 신나는 일인가. 그래서 여름이면 사람들은 산과 바다를 찾아 나선다. 산에는 푸른 숲과 깊은 계곡이 있고, 바다에는 하얀 모래밭과 넘실대는 파도가 있기 때문이다. 숲 속 오솔길을 따라가며 삼림욕을 하면 기분이 상쾌하고 몸이 가뿐해진다. 파도가 밀려나간 바닷가 모래톱을 걷는 짜릿한 기분과 찰싹거리는 파도는 우리의 굳어있던
익산시 부송 상가번영회 발대식-익산의 새로운 번영을 꿈꾸다.
(주요뉴스=전북더푸른뉴스 ) 배수진 기자 = "2020년 3월 29일 부송동 상가번영회 발대식이 부송동 상가 30여개의 상가 대표들과 함께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회장 이견복, 부회장 진성종, 총무 양용기를 선임하여 이루어진 부송상가번영회는 이번 코로나 19 로 인해 더욱 더 하나되어 단단하고 탄탄한 상가번영회가 될 수 있을것 같다." 고 전했다. 이견복 회장은 "코로나 19에 계속 미루어두었던 상가번영회를 활성화 하기 위하여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시작을 해야 하기에 조촐하게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 30여개의 상가로 현재는 시작하지만 앞으로 더욱 활성화 하여 많은 상가들과 함께 상가번영회를 이끌어 가도록 노력을 할 것이며 각 점포의 대표들과 상의하여 많은 일들을 계획중인데, 길거리를 조성및 정비하여 부송동상가의 환경을 개선하고 활성화 할 것이며, 상가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가맹점을 확충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부송동상가에 찾을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진성종 부회장은 " 많은 과제가 있지만 한 걸음씩 더 나아가 익산의 부송동상가번영회가 많은 매장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의 좋은 일을